마가복음 16장 12-20절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주님과 함께 세상 속으로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보이시고,다시 세상으로 나가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 것을 부탁하십니다.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11,12절 낙심한 제자들을 부활의 증인으로 변화시키십니다(눅 24:13-31). 낙심하여 돌아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 부활의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오늘도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와 세상 끝 날까지 함께하시겠다는 약속대로 우리를 일으켜 부활의 증인으로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14절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도 말씀을 기억해내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제자들을 책망하십니다. 우리에게도 말씀으로 삶으로 얼마나 많이 부활의 주님을 받아들이셨습니까? 죽음의 위협으로 신앙을 위협하는 세상에 쩔쩔매는 나와 이 땅의 교회를 향해 부활의 주님이 책망하실 것 같지 않습니까? 。
15-17절 천하만민을 향해 부활의 증인으로 보내시면서 세상을 이길 권세도 주십니다. 또 부활하신 주님의 승리와 통치를 보여줄 만한 표적도 보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이 증인의 사명을 나는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예수님 믿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음을 증명하는 표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19,20절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여 온 세상의 왕이 되셨을 뿐 아니라,복음을 증거하는 제자들과 함께하셔서 세상을 이기며 사명을 감당케 도우십니다. 오늘 내 걸음을 인도하시고 지키시는 분이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가진 예수님이심을 기억하며,담대하고 진실하게 살아갑시다.
■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9,10절 부활을 경험한 마리아는 예수님의 죽음에 여태 슬피 울고 있는 사람들에게 부활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있었지만, 예수님의 말씀은 새겨듣지 않았고 자신들의 바람대로 예수님을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부활의 믿음이 없는 사람에겐 슬픔과 눈물이 그치지 않는 법입니다. 부활을 알고 믿는 나는 마리아처럼 죽음을 이기고 다시 사신 예수님을,아직도 세상에 매여 슬픔과 눈물 가운데 사는 이들에게 전하고 있습니까? 부활에 대한 믿음이 먼저 내 삶에서 눈물과 슬픔을 거둬주고 있습니까?
(막 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예수님은 당신의 가르침과 기적을 통해 갈릴리에서 이 복음을 선포하셨고, 이 복음 선포의 결과로 그리고 이 복음 선포를 위해 제자들을 부르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진정한 그리스도가 가야할 십자가 죽음을 통한 승리의 길을 가르치셨고, 제자들도 이 길을 따르도록 촉구하셨다. 그건데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승리를 이루셨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하거나 부인하는 실패를 경험했다.
하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은 실패한 제자들을 버리지 않으시며, 그들을 갈릴리에서 다시 만나실 것이다. 물론 현존하는 마가복음의 결말은 예수님께서 제다들을 만나 그들을 회복시키고 그들에게 복음 선포를 명령하신 사건은 언급하지 않는다. 하지만 복자들은 복음서 자체의 암시와 그들에게 익숙한 교회의 전승을 통해 그 내용을 스스로 보충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 미제의 결말은 과거 독자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와 그로 인한 제자의 임무에 대해 좀 더 사색하며 그 여백을 메워 나가도록 끊임없이 도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