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Like Glacier 빙하처럼 움직여라!

마가복음 성경묵상 노트 - 김광영 목사 본문

로고스의 창

마가복음 성경묵상 노트 - 김광영 목사

시애틀항해일지 2010. 11. 19. 06:36

본문 (막1:1-8)

관찰

질문

해석

적용

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2. 선지자 이사야의 글에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예비하리라.

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기록된 것과 같이

4.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5. 온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 사람이

다 나아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라

6. 요한은 약대털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디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7. 그가 전파하여 가로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리라.

◯문체 : 설화체

 

◯후문맥

(9-11) 예수께서 요한에게 세례 받으심

 

◯문단

Ⅰ 1절 :복음의 선언

Ⅱ2-4절 : 세례 요한의

회개세례 전파

Ⅲ6절 : 사람들의 반응

Ⅳ7-8절 :요한의 모습과

메시지

1. 마가복음의 저자는 누구이며, 누구를 위해 적은 것인가?

바울이 1차 전도여행 때 데리고 갔던 요한 마가가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받아 적었다고 알려짐. 마가복음은 로마에 사는 성도들을 위해 적음.

마가는 성도들을 위해 편지를 적었는데, 나는 우리 새가족부를 위해 무엇을 하는가? (Q.T말씀을 철저히 준비하자)

2. 마가가 말하는 복음은 무엇이며, 이 복음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 선지자 이사야의 글처럼 세례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전파함

복음은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예수님 자신이구나!! 예수님없는 다른 복음에 혼동되지 말아야 겠다.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신실히 이루시는 분이다. 오래전 이사야의예언이 이렇게 실현되고 있구나!

3.이사야 선지자의

예언과

세례요한은

어떤 면에서

매치가 되는가?

a. 네 길을 예비하는 사자를 네 앞에 보냄

b. 광야의 외치는 자의 소리가 주의 길 예비

c. 세례요한이 이름

b'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하는 세례전파

a' 나 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심

주의 길을 예비하는 자로서의 요한의 정체성. 나는 다시오실 주님의 길을 예비하는 사역자인가?

나의 정체감이 깨어 있도록 할 수 있는 일은?

-T.V를 치운다. (본가에 갖다주기)

-T.V볼 시간에 신앙서적 읽기.

(C.S 루이스, 헨리나우웬의 책)

◯세례요한

 

- 제사장 스가랴의 아내 이엘리사벳 사이에서 태어나, A.D 27년경 자신의 예언자적 소명을 받았던(눅3:2) 장소인 유다광야에서 성년기를 보냄(눅1:50). 이스라엘의 종교적 상태를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인 것’(마3:10)으로 과격하게 지적함. 당시 종교지도자들을 향해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강력히 비난함

4. 요한의 전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온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 사람이 다 나아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음

(5절)

요한의 전파에 사람들은 죄를 자복했다. 나의 메시지는 죄에 대한 분명한 지적과 회개의 촉구가 있는가? 사람에게 듣기 좋은 말을 하는가? 하나님의 정직한 메시지를 정직히 증거하는가?

5. 요한의 겉모습과 그 모습이 주는 메시지는?

약대털옷, 허리에 가죽띠, 주식: 메뚜기, 석청

-> 세례요한은 예수님이 오시기전 엘리야가 먼저 오리라는 말리기 선지자의 예언을 성취하고 있다(말4:5). 그 때문에 그는 엘리야와 비슷한 복장을 하고 살았다(왕하1:8).

요한은 하나님의 뜻을 위해 편안하고 안락한 소시민적 삶을 버리고 광야로 나간 야전 군인과 같았다. 사역자로서의 나의 태도에 야성이 있는가?

- 전도폭발메시지 (1주일에 1명이상에게)

6. 그는 어떻게 주의 길을 예비하고 있나

나 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심 전파(7)

물로 세례줌으로 예수께서 주실 세례 예배(8)

요한은 자기를 숨기고 그리스도를 드러내었다. 나의 사역에서 나는 누구의 영광을 드러내고 있는가?

정리

이사야의 예언대로 세례요한이 등장하여 광야의 외치는 자의 소리로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였다.

다시오실 주님의 길을 예비하는 자로서 나는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