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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납적 성경연구

시애틀항해일지 2009. 3. 2. 06:34

내적시간을 도적질해 내는 말씀

 

 

2006/2/24(금) 김광영 목사

▶ 귀납적 성경공부의 목표

 

깨달음(Information)과

삶의변화(Transformation)

전12:11 지혜자의 말씀은 찌르는 채찍 같고 스승의 말씀은 잘 박힌 못과 같으니

연역과 귀납의 논리 - 설명의 논리와 발견의 논리 - 과정의 문제이지 목표의 문제는아님.

 

주제별설교(연역적접근)

본문설교(귀납적접근)

설교자가 주제선정

본문자체가 설교주제 제공

직접적인 적용의 효율성

설교자의 훈련이 요구됨

설교자가 성경본문을 잘못 해석할 위험

설교자가 본문의 지배를 받게 됨

 

▶ 귀납적 성경공부의 과정

 

관찰(5개의 문)

해석

느낌과 적용

1. 체를 파악하기-설화체, 강화체

2. 맥을 짚어내기

3. 단을 나누기

4. 학적 강조점 (5손가락)

5. 신기자되기 (6하원칙 + 그결과)

1. 성경사전이나

주석필요 (낱말풀이)

2. 질문하기

(새신자처럼..)

무슨 뜻?

왜 이러지?

어떤관계?

1. 새롭게 발견한 깨달음

2. 찬양하며 감사할 것

3. 반성하며 회개할 것

4. 간구하며 기도할 것

5. 실천하며 변화할 것

(구체적일수록 좋음)

왜 관찰과 해석을 통한 객관적 자료가 필요한가?

-> 자의적 해석을 방지하기 위함

느낌과 적용이 필요이유

4단계

10단계

지침

관찰

통합적 관찰

숲을 보기/ 문체/ 문맥/ 문단/ 육하원칙

분석적 관찰

나무 보기/ 강조점 찾기 (5손가락원칙)

해석

타당한 관점

관찰로부터 관점 결정하기

좋은 질문던지기

답변 찾기 위해 연구묵상

연구는 외적노력/ 묵상은 내적노력

보편타당한 신앙원리

구체화시키기 전에 원리화하기

느낌

기도하며 본문과 해석읽기

의미(meaning)와 의의(significance)의 차이-내적역사

감동 받은 것 중 반성과 도전

과거의 삶 반성/ 미래의 삶 변화도전

적용

태도와 행동의 변화결단

내적 태도/ 외적 행동변화(깨달음.감사.회개,간구,결단)

책임관계속에서 실천

자신, 가족, 소그룹, 교회... 확장

 문체의 이해

문체

사항

설화체(narrative)

강화체(discourse)

성경 내 유형

역사서, 복음서

서신이나 설교

본질

주요 인물이 등장하여 일어나는 사건묘사

논변을 통한

사상개진

내용

역사적 전례/ 경험

교리적, 윤리적 진술

글의 목적

사실들의 보고 : 역사적 정황에 대한 정보제공

진리 전달 : 교훈적 목적

 

설화체는 구약 성경의 40%이고, 구약은 성경전체부피의 3/4을 차지하고 있다.

설화는 단순히 구약시대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숨은 의미가 가득한 풍유도 아니다. 구약 설화가 늘 직접적 교훈을 주는 것도 아니다. 성경인물은 선하고 때로 악하고, 지혜롭고 또한 어리석다. 우리는 그들이 행한 일을 따라하려고 애쓰기보다, 그들에 대한 설화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설화체 본문이 그 자체로는 우리의 믿음과 행위에 표준이 되지 못하는 반면, 강화체 본문은 직접적인 교훈으로 작용할 수 있다.

 

▶ 묵상의 자세

- 소가 처음에 섭취한 음식물을 다시 입으로 끌어 올려서 처음과는 달리 차근차근 되씹듯, 그리하여 영양분을 소화 흡수 시키듯, 그리스도인들도 말씀을 마주잡이로 읽을 것이 아니라 읽고 기록하고 연구하고 분석하고 적용하여 우리의 사고, 인격 심지어 무의식에까지라도 깊숙이 스며들게 해야 한다.

 

▶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성경을 1권씩 돌파해 나가는 태도가 필요하다.

- 평생 성경을 연구할 계획을 잡고 1장씩 시작해 나가라

- 그러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필요하다 (PBS를 나눌 소그룹을 만들라)

 

▶ 소그룹에서 PBS 나누기 (말씀을 피차 가르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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