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Like Glacier 빙하처럼 움직여라!

고아의 아버지 시편 68:1-18 본문

로고스의 창

고아의 아버지 시편 68:1-18

시애틀항해일지 2008. 11. 25. 06:23

 

 

 

시 68편 1-18절

김광영 목사

psalm68-01.mp3

 

1.하나님이 일어나실때 일어나는 일은?

 

악인과 의인의 반응이 갈린다.

의인들은 기뻐하며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즐거워한다.

반면, 악인들은 하나님앞에서 망하는데 연기가 불려가듯하고 불앞에서 밀이 녹음처럼 허망하게 된다.

원수들과 주를 미워하는 자들 악인과 한패로 흩어지고, 주앞에서 도망하게 된다.

 

2. 본문의 배경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행군할 때의 모습이다.

 

하늘을 타고 광야를 행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고아의 아버지가 되시고, 과부의 재판장이 되신다.

고독한 자들을을 가족과 함께 살게하시는 하나님, 갇힌 자들을 이끌어내사 형통케 하시는 하나님 이시다.

또한, 악인의 반열에 있는 거역하는 자의 거처를 메마른 땅으로 몰아내시는 분이시다.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광야를 진행하실때 모습이 어떠하신가?

 

땅이 그 앞에 진동하고, 하늘이 떨어져내리며, 시내산이 이스라엘 하나님 앞에서 진동한다. 주의 기업이 곤핍할 때에 흡족한 비를 보내사 그것을 견고케 하신다. 가난한 자들에게는 주의 은택을 준비하신다.

 

4. 그 하나님이 말씀을 주실때에 일어나는 일은?

 

여러 군대의 왕들이 도망하고 도망한다. 왕들을 그 중에서 흩어실 때에 살몬에 눈이 날림과 같다. 그 왕들이 흩어질때 집에 있던 여자들이 그 탈취물들을 나눈다.

자기 백성을 양 우리에 눕게 하실 때에 그 날개를 은으로 입히고, 그 깃으로 황금을 입힌 비둘기 같게 하신다.

 

5. 하나님의 위엄을 어떻게 묘사하는가?

 

바산의 산들이 위대해 보인다 할찌라도 여호와의 임재가 있는 시온의 위대함으로 미치지 못한다. “너희 높은 산들아 어찌하여 하나님이 계신 산을 시기하여 보느냐?”

하나님의 병거는 천천이요 만만이다. 주께서 그 곳에 계심이 시내산 성소에 계심과 같다.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람들에게 받으시며 반역자들로 부터도 받으신다.

 

6. 결론은 무엇인가? 그 위엄과 영광과 권능의 주님이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것이다.

 

출 29:46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줄을 알리라.

고후 6: 16 나는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의 나의 백성이 되리라.

얼마후면 성탄절을 맞게된다. 성탄절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이 누구인가? 바로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 임마누엘이다. 하나님의 본체시나 스스로 낮추사 우리가운데 거하시는 예수님 그 분으로 인해 우리는 찬양할 수 있다.

 

고아의 아버지요 과부의 재판장이 되시는 주님. 가난한 자에게 주의 은택을 입히시는 주님. 그 주님이 통치하시기에 우리는 찬양할 수 있다. 우리교회가 그 하나님의 팔이 되어 이땅의 약한 자들 소외된 자들을 섬기도록 하자.

psalm68-01.mp3
2.27MB